티스토리 뷰

용어정의

배구 관련 용어정의

제이스트림 2024. 9. 23. 20:45
728x90
반응형
SMALL

이제 배구 시즌도 얼마 안 남은 거 같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구 경기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해 봤습니다.
기본적인 배구 규칙과 전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서브 (Serve)

  • 정의 : 경기를 시작하거나 득점 후에 공을 상대편 코트로 보내는 행위입니다. 서브는 크게 스파이크 서브, 플로터 서브, 점프 서브 등으로 나뉩니다.

2. 리시브 (Receive)

  • 정의 : 상대편의 서브나 공격을 받아내는 동작으로, 첫 번째 패스를 말합니다. 리시브는 주로 리베로윙 스파이커가 담당합니다.

3. 셋업 (Set up)

  • 정의 : 리시브나 디그를 통해 올라온 공을 공격수에게 올려주는 패스 동작을 말합니다. 세터가 주로 이 역할을 맡으며, 공격 준비를 위해 공을 높이 띄워 줍니다.

4. 스파이크 (Spike)

  • 정의 : 세터가 올린 공을 상대방 코트로 강하게 때려넣는 공격 행위입니다. 공격의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5. 블로킹 (Blocking)

  • 정의 : 상대팀의 스파이크나 공격을 네트 앞에서 막아내는 수비 동작입니다. 미들 블로커가 주로 블로킹을 담당하며, 1인, 2인, 3인 블로킹으로 나뉩니다.

6. 디그 (Dig)

  • 정의 : 상대편의 스파이크나 공격을 방어하는 동작입니다. 주로 리베로와 수비 전문 선수들이 수행하며, 낮은 자세로 공을 받아냅니다.

7. 퀵 오픈 (Quick Open)

  • 정의 : 공을 빠르게 낮게 띄운 후, 미들 블로커나 다른 공격수가 빠르게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속공의 일종으로 상대 수비를 흔들기 위한 전략입니다.

8. 페인트 (Feint)

  • 정의 : 공격수가 상대의 블로커와 수비수를 속이기 위해 강하게 스파이크를 하지 않고, 살짝 밀어넣거나 떨어뜨리는 기술입니다.

9. 백어택 (Back Attack)

  • 정의 : 후위 공격 선수가 3미터 라인 밖에서 점프하여 공격하는 동작입니다. 상대가 준비하지 못한 상황에서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0. 오픈 공격 (Open Attack)

  • 정의 : 세터가 상대적으로 높은 공을 공격수에게 올려주어, 스파이커가 공을 강하게 때리는 일반적인 공격 방식입니다. 속도보다는 높이에 집중하는 공격입니다.

11. 터치 아웃 (Touch Out)

  • 정의 : 공격수가 공을 상대팀 블로커의 손에 맞고 나가게 하는 전략적 스파이크 방식입니다. 공이 블로커의 손에 닿고 나가면 공격팀이 점수를 얻게 됩니다.

12. 더블 컨택 (Double Contact)

  • 정의 : 한 선수가 연속해서 두 번 공을 접촉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반칙으로 간주되며, 상대 팀에게 점수가 주어집니다.

13. 로테이션 (Rotation)

  • 정의 : 팀이 서브권을 얻을 때마다 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포지션이 이동하는 규칙입니다. 모든 선수는 모든 포지션을 순차적으로 경험해야 합니다.

14. 포지션 폴트 (Position Fault)

  • 정의 : 로테이션 중 각 선수의 위치가 잘못된 경우 발생하는 반칙입니다. 서브 전에 위치가 맞지 않으면 상대에게 점수가 주어집니다.

15. 앵글 (Angle)

  • 정의 : 공격이나 수비할 때 공이 나아가는 방향을 말합니다. 공격수가 블로킹을 피하기 위해 앵글을 잡아 때리거나, 디그에서 공을 살릴 때 앵글을 잘 맞춰야 합니다.

16. 타임아웃 (Time-out)

  • 정의 : 경기 중 작전 지시나 선수의 휴식을 위해 감독이 요청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한 세트당 두 번씩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7. 세트 (SET)

  • 정의 : 배구 경기는 최대 5세트까지 진행되며, 3세트를 먼저 이긴 팀이 승리합니다. 1~4세트는 25점제 랠리 포인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5세트는 15점제 랠리 포인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8. 네트터치 (Net Touch)

  • 정의 : 공격, 수비, 블로킹, 리시브 등의 상황에서 선수가 의도치 않게 또는 의도적으로 네트를 손, 팔, 몸 등으로 터치하는 경우입니다.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면 상대 팀에게 점수가 주어지며, 서브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특히, 네트 상단을 건드리거나 공을 플레이 중일 때 네트 접촉이 발생하면 반칙으로 처리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용어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관련 용어정의  (80) 2024.10.25
블록체인 관련 용어정의  (48) 2024.09.25
농구 관련 용어정의  (16) 2024.09.19
야구 관련 용어정의  (13) 2024.09.18
자전거 관련 용어정의  (26) 2024.09.15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