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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례는 통신 분야의 사례 중 하나로 불법스팸의 실태를 분석하고 스팸관련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SKT의 가명정보를 결합해 활용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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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명정보 활용사례 - 통신분야
"불법스팸문자, 저만 이렇게 많이 오는 건가요?"
구분 | 내용 |
연구명 | 불법스팸 실태연구 |
이용기관 | 한국인터넷진흥원 |
참여기관 | 한국인터넷진흥원, SKT |
결합정보 | 스팸신고정보, 통신사 가입정보 |
결합기관 | 삼성SDS |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수신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송되는 불법스팸은 많은 국민들에게 정신적 · 금전적 피해를 주고있어 대응정책 수립이 절실함
-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로 신고되는 불법스팸정보에는 광고번호, 내용, 유형 등 단편적인 정보만 포함되어 수신자의 연령, 성별 등에 따른 불법스팸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움
-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스팸신고정보와 통신사의 가입자 정보를 결합하여 성별, 연령대별 불법스팸 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연령대별 맞춤형 스팸예방 교육과 인식제고 사업 추진의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3. 결합데이터
데이터 보유기관 | 데이터 개요 |
한국인터넷진흥원 | 스팸신고정보 - 발신번호, 수신일시, 신고일시, 신고건수, 발송유형(문자,음성), 분야(도박, 대출 등) |
SKT | 통신사 가입정보(고객 연령, 성별 등) |
4. 분석결과 및 향후 계획
- 스팸신고 비율은 남성 64.4%, 여성 35.6%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1.8배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50대 28.6%, 60대 22.8%, 40대 22.7%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함
- 대부분의 성별 · 연령대에서 문자스팸 비율이 음성스팸에 비해 높았으나, 20대 미만 · 20대 · 40대 여성의 경우 음성스팸 비율이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스팸유형 중 도박스팸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불법대출 순이었으며, 남성은 여성에 비해 주식정보 스팸, 여성은 남성에 비해 대출 · 카드스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음
- 결합 데이터 분석 결과를 스팸탐지기술 정교화 등 스팸관련 제도 · 시스템 개선에 활용할 예정임
※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가명정보 활용사례들은 개인정보보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에서 배포하는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집"에서 발췌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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