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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례는 금융 분야 사례 중 하나로 카카오뱅크 외 10개기관이 보유한 대출정보, 전국민 CB데이터 등을 결합해 고객의 신용 상태를 정확히 평가해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카카오뱅크가 가명정보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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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명정보 활용사례 - 금융 분야

"사회초년생은 대출받기가 왜 이렇게 어려운 건가요?"

구분 내용
연구명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
이용기관 카카오뱅크
참여기관 카카오뱅크,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평가정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카카오, 금융결제원, 다날, 롯데멤버스, 교보문고, LG유플러스
결합정보 카카오뱅크 대출정보, 전국민 CB데이터, 카카오페이 이용자 사용성 지표, 자동이체 요약정보 등
결합기관 금융보안원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통신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정보를 신용평가에 반영하고자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해 왔으나, 신용평가모형에서 금융정보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아 금융이력 부족 고객의 신용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려움
  • 다양한 대안정보의 결합을 통해 보다 정교한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하여 금융이력 부족 고객에 대한 신용평가 변별력을 높이고 중금리대출 확대에 기여하고자 함

3. 결합데이터

데이터 보유기관 데이터 개요 레코드 수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대출정보, 은행이용 실적 정보 약 3천 7백만 건
코리아크레딧뷰로 카카오뱅크 조회 고객, 전국민 CB데이터 약 1억 2천만 건
NICE평가정보 카카오뱅크 조회 고객, 전국민 CB데이터 약 1억 6백만 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택시, 대리 사용자 호출 및 결제 현황 약 3억 건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이용자 사용성 지표 약 2억 5천만 건
카카오 결합키별 카카오 선물하기 이용관련 데이터 약 4억 2천 2백만 건
금융결제원 자동이체 요약정보 약 3억 5천 1백만 건
다날 다날 소액결제 스코어 및 요약항목 약 5백만 건
롯데멤버스 롯데멤버스 통합등급 및 요약항목 약 4천 9백만 건
교보문고 교보문고 통합등급 및 요약항목 약 1천 2백만 건
LG유플러스 통신 이용정보 약 1억 2천 3백만 건

4. 분석결과 및 향후 계획

  • 페이, 모빌리티, 통신, 소액결제 등 다양한 분야의 대안정보를 반영한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여 금융정보 대비 대안정보의 활용가치를 세부적으로 확인함
  • 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대비 저연령층 및 금융이력 부족자에 대한 신용평가 정확도가 향상되어 대출 가능한 고객군을 확대할 수 있음
  • 신용정보가 충분한 고객군에서도 대안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가 유의미함을 확인함
    • 대안정보에 의한 차별화된 신용평가를 통해 우량고객과 불량고객이 혼재된 중신용 고객군에서 우량한 중신용 고객을 추가 선별하고, 금융정보 부족자를 대상으로 금리 및 한도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임
    • 신용대출 승인전략 적용 및 추가 활용을 통한 비금융정보의 활용도 제고

결합데이터 분석을 통한 향후 계획<출처 : 2022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가명정보 활용사례들은 개인정보보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에서 배포하는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집"에서 발췌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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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명정보 관련 용어 정리1. 개인정보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와 더불어 해 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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